희망찬 내일. 행복 넘치는 보람동산. 나눔을 전하는 따뜻함이 있습니다.

직업재활 지원사업

직업 상담 및 평가

직업 적응 및 전이 상담

안정적인 근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다양한 직업재활 과정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와 고충을 해결함으로써 장애인의 원활한 참여가 가능케하며, 차후 일반사업장으로의 고용 전이 를 위해 개별적인 상담을 합니다.

직업 능력 평가

근로장애인의 직업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장애인 의 신체적, 정신적, 직업적 잠재력 및 직업적 행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 주고, 그에 따른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기 위한 근거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개인별 직업 능력 평가를 실시합니다.

직무 분석

개인별 직업 능력 평가 결과에 따라 직무를 세분화하여 직무와 관련된 기술과 방법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양하게 직무를 분석합니다.

근로자 사례 관리

개별화 계획

근로장애인의 대인관계, 문제행동, 직업 능력 등 근로장애인의 적절한 직업재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별화 서비스를 계획하여 장단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근로장애인에 대해 올바른 직업재활 방향 제시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례 관리

근로장애인에 대한 의사결정 및 문제 해결 능력 등의 올바른 재활 방향을 제시하고, 정기적인 근로장애인의 성향을 분석하고 사례를 연구하여 향후 서비스 계획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직업적응 훈련

직무 기능 향상 훈련

직무분석을 토대로 기술 훈련을 실시하여, 작업능률 재고 및 기능 향상을 위한 작업공정 이해 및 작업 기술을 습득 하며, 보다 안정된 근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훈련을 실시합니다.

교육활동

직장인으로써의 자세와 동료와의 원만한 관계 증진을 위한 장애인 인권 교육을 실시하고, 올바른 성 인식 재고를 위한 성희롱 예방 교육 등을 실시합니다.

지역사회 적응지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써 다양한 체험 및 교육을 통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하며, 직업생활시 자신감을 배양하고, 대인관계 형성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하여 실시합니다.

장애인의날 행사

일상적인 직업생활에서 벗어나 직장 내 발생되는 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 안정을 도모하며, 근로자와 보호자, 시설 종사자 간의 유대관계를 형성시키고, 작업능률 향상 및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해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근로장애인, 가족, 시설 종사자 간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근로자 통근 지원

근로장애인의 출퇴근 지원을 위한 차량 운행을 실시함으로써, 직장생활의 만족도 향상 및 업무 효율성 증대를 시키기 위하여, 출퇴근 차량을 운행합니다.

보호자 상담

보호자 상담

근로장애인 보호자의 재활 과정 참여도 향상 및 시설과 보호자 간의 원활한 소통 증대 및 직업생활 적응 및 문제 해결 을 위한 보호자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보호자 자조모임 및 교육

정기적인 보호자 모임을 통하여 정보교류 및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근로장애인의 욕구를 파악하여 직업재활서비스 향상을 도모합니다.

근로장애인 권리 증진

근로자 고충처리

업무 중에 발생하는 구성원 간의 다양한 고충에 대해 상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시설 운영에 반영하고, 시설 내 근로장애인의 권익을 침해하는 요소 등에 대해 항시 점검체계 마련으로 근로장애인의 권익이 우선되도록 하고 있습니다.